|   로그인  |   인트라넷  |   사이트맵
       자동
아이디/비번찾기 회원가입


   건강정보
   건강상담
   고객의소리
   병원동정
   우리들의 UCC
   사회사업실
   연말 정산신청
   설문 조사
   비급여수가목록
   신생아포토갤러리
   연간경영계획 의견수렴
   부패신고 상담센터

  


안녕하세요. 영월의료원 온라인 전문의 건강상담입니다.
각종 질병에 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인터넷 건강상담은 진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은 궁금증 해소 및 건강관리에만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에 대한 답변이므로 개인에 따라 부정확할 수 있으니 증세가 있으시면
가까운 의료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 10-11-05 20:43
[비뇨기과] 음낭수종
 글쓴이 : 영월의료원
조회 : 2,454  
음낭수종이란

  음낭수종은 신생아나 유아기에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으로 커진 음낭을 본  부모나 본인은 상당히 두렵고 걱정되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감염이나 종양과 같은 소모성 질환은 아니므로 정확한 기전과 방침을 알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음낭수종이 생기게 되는 기전에 초상돌기가 중요한데 이 초상돌기는 생후 유아기를 통해 막히게 되지만 신생아에서는 80-94%에서 열려있고, 성인에서는 약 15-30%에서 열려있습니다.

 

  유아에서 초상돌기의 복강 쪽 입구가 작은 경우는 액체만 음낭쪽으로 유입되어 수종으로만 발현되나 큰 경우는 장이 빠져 나오므로 탈장이 됩니다.



음낭수종의 원인

  음낭수종은 초막내 액체가 고이는 것으로 초막이 고환전체를 둘러싸고 있어 음낭에서 낭성종물로 만져지거나 초막이 고환상부의 정삭까지만 확장되어 서혜부나 음낭상부에서 낭성종물로 만져지기도 합니다. 전자를 고환수종, 후자를 정삭수종이라고 합니다. 주로 유아와 40대 이후의 성인에서 흔히 발생하게 되는데 서로 발생기전이 다릅니다. 


1)선천성

  유아에서는 대부분 초막이 초상돌기를 통하여 복강과 연결되어 있어 심하게 운다거나 만성기침이나 변비로 복압이 올라가는 경우 복수가 음낭으로 내려와서 발생되며 미숙아, 저체중아, 가족력이 있는 경우, 잠복고환 등에서 잘 동반됩니다.

  유아의 경우 대부분 1세 이전에 자연적으로 초상돌기가 막혀 사라지게 되는데 1세 이후까지 지속되는 경우 수술적 교정이 필요합니다.


2)후천성

  성인에서는 이와 같은 연결 없이 단지 초막 내에서 액체의 분비와 흡수와의 평형이 맞지 않으므로 액체가 고이게 되는 것입니다. 고환염, 부고환염,손상, 종양, 뇌실복강단락, 복막투석, 원인불명 등

 

- 여러 가지 음낭수종

여러 가지 음낭수종



음낭수종의 진단

1) 신체검사

  통증은 없고 낭성종물로 만져집니다. 유아에서는 복압의 변화에 따라 크기가 변화하며 매우 커 팽만한 경우는 고환을 만지기가 힘듭니다. 성인에서는 크기변화가 거의 없으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2) 투조검사

  유아에서는 대부분 빛이 잘 투과되어 진단이 쉬우나 음낭벽이 두꺼운 성인에서나 탈장이 동반된 경우, 혈액이 고인 경우는 빛이 잘 투과되지 않습니다.

                       

                           음낭에 빛을 비추면 빛이 통과하여 음낭이 투명한 붉은 빛을 띄게 됨

            

                    - 음낭에 빛을 비추면 빛이 통과하여 음낭이 투명한 붉은 빛을 띄게 됨

 

3) 초음파

  종물이 팽만하여 내용물이 잘 구분되지 않는 경우나 빛이 잘 투과되지 않는 경우는 초음파를 시행하여 원인을 감별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고환주위의 물은 초음파에서 검은색으로 나타나 고환의 흰색 음영과 대비됨.

        

           - 고환주위의 물은 초음파에서 검은색으로 나타나 고환의 흰색 음영과 대비됨.


음낭수종의 치료

1) 관찰

  대부분 1세 이전에 초상돌기가 막히고 수종이 흡수되므로 탈장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 1세 까지는 기다려 볼 수 있습니다.


2) 흡인

  주사기를 이용하여 액체를 뽑아내는 것은 곧 또 다시 차게 되므로 별 의미가 없습니다. 단 수종의 크기가 매우 커 혈류장애의 위험성이 있든지 환자가 매우 불편한 경우 또는 고환이 잘 만져지지 않는 경우 액체를 흡인하여 크기를 일시적으로 줄이거나 고환을 만져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주 시행하면 감염과 혈종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성인형 음낭수종의 경우는 액체를 빼낸 후 경화제를 주입하여 유착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나 복막강과 연결되어 있는 유아의 경우는 시행할 수 없으며 시술 시 통증이 심하여 마취가 필요합니다.


3) 수술

  단순한 음낭수종의 경우는 특별한 합병증이 동반되지 않는 한 긴급한 수술은 필요치 않습니다. 그러나 유아의 경우 1세 이후에는 초상돌기가 막힐 가능성이 적으므로 수술을 하는 것이 좋으며 수종이 매우 커서 고환 혈류장애를 초래할 우려가 있거나, 환자가 매우 불편한 경우 또는 외관상 문제가 되는 경우 수술의 적응증이 됩니다.

  1세 이전이라도 탈장이 동반되는 경우는 고환이 감돈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즉시 수술을 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수술시 대측의 초상돌기가 열려있는 경우가 1세 이전의 유아기에는 상당히 높으므로 보호자에게 대측에 탈장이나 음낭수종 동반될 가능성에 대하여 사전 설명이 필요하며, 수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1세 이후에 나이가 들수록 그 빈도는 낮아지므로 대측 수술을 모든 환자에 적용하는 것은 불필요하며 최근에는 복강경을 이용하여 환측 수술창을 통하여 대측의 초상돌기 개방 여부를 검사할 수 있어 쓸데없는 수술을 피할 수 있습니다.

  수술시 소아에서는 성인에서와 같이 서혜관 후벽의 보강이 필요없으며 단지 내서혜륜에서 개방되어 있는 초상돌기만을 분리하여 묶어주는 고위결찰술 만으로 충분합니다.

  수술후 합병증에는 재발, 정관손상, 드물게 고환위축이 올 수 있습니다.

 

음낭수종이 무언가요?

음낭수종은 고환을 둘러싸는 막 안에 물이 차여 흔히 고환이 커졌다고 호소하면서 병원을 찾는 질환입니다.

음낭수종의 크기는 다양하고 물이 찬 위치에 따라서 물이 고환주위에 위치하는 고환 초막내 음낭수종, 복강과 교통이 있는 교통성 음낭수종, 고환의 정삭 주위에만 국한된 정삭의 음낭수종이 있습니다.



음낭수종은 전염이 되나요? 치료가 되나요?

음낭수종은 전염이 되지 않는 질병입니다.

간혹 공동 목욕탕에서 음낭에 물이 차서 음낭이 크게 부풀어 오른 분이 욕탕 속으로 들어오면 다른 사람들이 탕 바깥으로 다들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음낭수종은 그 생기는 기전에서 설명 드렸듯이, 고환 초막내의 액체의 분비와 흡수의 균형이 깨져서 생긴 비교통성 음낭수종이든지 초막돌기가 닫히지 않아서 생기는 교통성 음낭수종이든지 원인에 상관하지 않고 전염의 위험성은 없습니다.

 음낭수종은 그리 어렵지 않게 치료가 되는 질병입니다.

치료의 방법으로는, 먼저, 성인의 비교통성 음낭수종은 주사기로 초막 안에 고인 물을 빼내기도 하지만 곧 재발됩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교통성 음낭수종이 있을 수 있고, 고환이나 부고환의 염증, 외상이나 종양 등의 원인에 의해 생긴 이차적 비교통성 음낭수종이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주사기를 이용한 천자의 방법은 복막염을 일으킬 수 있고 음낭 내 염증을 악화시키거나 종양을 파급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외과적으로 초막을 유착시키거나 절제해 그 분비 기능을 소실시키는 방법이 주로 이용됩니다.

 음낭수종이 있는 소아에서 1세 이전까지는 교통로의 자연 폐색으로 음낭수종이 자연 소실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단 대기하면서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1세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면 수술을 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음낭수종의 수술은 이 열려 있는 초상돌기의 관을 서혜부에서 자르고 묶는 것입니다. 소아의 경우에는 전신 마취 하에 수술시간이 약 30-40분 내외로 소요되며 입원 기간은 2-3일인 비교적 간단한 수술입니다. 가끔 일측성 음낭수종을 수술 시 매우 드물게 수술 후 반대측에도 음낭수종이 생기는 경우가 있지만 그렇다고 수술 시에 정상적으로 보이는 반대쪽을 같이 수술하지는 않습니다.